해당 글의 목차
발로란트 [Valorant]
발로란트란?
발로란트(Valorant)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개발한 텐센트 소속 게임 회사 라이엇 게임즈가 개발한 FPS게임입니다.
5vs5 캐릭터 다인 전투 시스템을 채택한 전술 슈팅 게임이며, 캐릭터(요원) 별로 초능력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발로란트의 인기와 베팅
2020년에 출시된 게임인 발로란트는 2024년 현재 e스포츠 베팅 시장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 다음으로 많은 주목을 받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발로란트가 e스포츠 베팅 시장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략적인 팀 플레이
일반적인 1인칭 슈팅 게임(FPS)들과는 다르게 발로란트는 5인 간의 팀워크와 전술 플레이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게임입니다.
다른 FPS 장르의 게임들이 반사 신경과 에임 등 게이머들의 피지컬 능력에 의존하는 방식이었다면, 발로란트는 거기에 더불어 전략적 사고가 훨씬 더 많이 요구되는데요.
이는 저마다 다른 고유 스킬을 가진 ‘요원’이라는 다양한 플레이어블 캐릭터와 라운드마다 별도로 무기를 구매해야 하는데서 착안된 ‘이코 라운드’ 등의 요소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코 라운드란? – 인게임 머니(크레드)가 부족한 라운드에서 무기나 능력에 대한 지출을 줄여 다음 라운드를 대비하도록 희생하는 라운드
2. 게임 자체의 인기와 관리
발로란트는 출시 5주년을 맞이한 게임으로, 현재 가장 큰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스템 체계와 밸런스가 안정적으로 갖춰졌다는 요인도 있지만, 우선 발로란트를 개발한 라이엇의 모기업이 큰 자본 규모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대표 IT 기업 텐센트이다보니 게임의 개발과 관리가가 잘 이루어 지고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업데이트와, 끊임없이 다양한 대회가 개최된다는 것은 바로 e스포츠 시장의 활성화로 이루어지며, 이는 베팅 시장에서도 많은 선택을 받을 수 받게 없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다양한 대회가 개최되기에 그만큼 많은 경기에 베팅할 수 있으며,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퀄리티가 높을 수록 시합에 대한 베팅 옵션도 다양화되기 마련입니다.
3. 빠른 경기 시간
발로란트의 경우 리그나 대회에서 승자팀을 정하는 방식은 보통 3세트(2선승제) 혹은 5세트(3선승제)를 진행하여 결정하게 되는데요.
한 세트는 또 다시 25라운드를 진행하여 그 중 먼저 13라운드를 승리하는 팀이 세트를 따내는 식으로 구성됩니다.
이렇듯 발로란트에서는 경쟁과정에서 많은 라운드를 치뤄야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경기 속도가 매우 빠른 편에 속합니다.
라운드 하나가 2분 이내의 제한 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베터 입장에서는 빠르게 경기 결과 및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베팅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세트 핸디캡, 언오버 등 이러한 게임 시스템을 활용한 베팅 옵션에도 베팅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므로 발로란트는 e스포츠 베팅에 최적화되어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발로란트에 대한 기본 정보와 성공적인 베팅 전략, 그리고 쾌적한 발로란트 e스포츠 베팅이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로란트 기본 정보
게임 방식
발로란트에는 다양한 모드의 게임이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게임 방식은 5 vs 5의 섬멸 방식입니다.
또한 25라운드를 12라운드씩 전후반으로 나누어 공격팀과 수비팀을 정하게 됩니다.
12라운드가 끝나면 공수가 교대되며 먼저 13라운스 승리에 도달한 팀이 1경기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만약 24라운드가 진행되고 나서 라운드 스코어가 12대 12라면 단판 승부전에 돌입해(공수는 후반전 내용과 같음) 승부를 가리게 됩니다.
게임 진행
요원 선택(Agent)
경기를 시작 전 플레이어들은 ‘요원’이라고 불리는 캐릭터를 선택하여 팀을 구성합니다. 공격·수비·보조 등 역할에 따라 캐릭터 조합을 이루게 되며, 게임의 메타가 바뀔 때 마다 주로 사용되느 조합도 바뀌게 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중복하여 요원을 선택하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 발로란트 요원 역할군
- 타격대(Duelist) : 공격적인 포지션으로, 상대 요원을 처치하고 거점을 차지하는 역할입니다. 높은 딜량과 이동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 캐릭터 – 피닉스, 제트, 레이즈)
- 척후대(Initiator) : 원할한 공격이 이루어지도록 보조하는 포지션으로, 상대 요원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아군에게 위협이 되는 요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대표 캐릭터 – 브리치, 소바)
- 감시자(Sentinel) : 거점을 지키면서 적의 기습을 방어하고, 아군과 적군의 위치 정보를 취합해 전략을 세우는 역할을 맡습니다. (대표 캐릭터 – 킬조이, 세이지)
- 전략가(Controller) : 연막 스킬을 이용해 상대의 시야를 차단하여, 원활한 공수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돕습니다. (대표 캐릭터 – 바이퍼, 브림스톤)
보통 타격대 2 척후대 1 감시자 1 전략가1의 5인 파티로 팀이 구성됩니다.
구매 단계
요원 선택 후 게임에 돌입하면 전투 시작 전 30초에서 최대 45초 정도 무기와 스킬을 구매하는 시간이 부여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게임 머니는 크레드(Creds)라고 하여, 처음에 800크레드가 제공되고 이후 진행되는 라운드에서 승리·킬 등 조건을 만족할 때 마다 추가 크레드가 제공됩니다.
12라운드가 끝나고 13라운드에 돌입해 공수가 전환되면, 전반전의 획득한 크레드는 모두 초기화되고 새로이 800크레드만을 받아 이후 라운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 크레드 지급 조건
- 전/후반 시작 라운드 (1,13) : 800크레드
- 킬 : 200크레드
- 스파이크 설치 : 300크레드(팀 전원 지급)
- 라운드 승리 : 3000크레드
- 패배
-스파이크 해제로 인한 패배 혹은 전멸로 인한 패배 : 1900크레드(2연패 시 – 2400, 3연패 시 – 2900)
-스파이크 해제가 아닌 생존 패배 (세이브) : 1000크레드
6. 단판 승부/ 연장 라운드 진입 : 5000크레드
활동 단계
구매 단계를 완료하게 되면 100초의 활동 단계에 돌입하게 됩니다.
승패 결과에 제일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스파이크라는 게임 내 폭발물의 작동/해체 여부입니다.
공격팀은 스파이크의 설치와 호위를, 수비팀은 스파이크 설치 방해 혹은 해체를 하는 것이 게임 목표가 됩니다.
공격/수비 여부에 따른 구체적인 승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통 승리 요건
- 상대 팀 요원 전원 섬멸 – 단 수비팀은 스파이크가 설치되었다면 해체까지 완료해야합니다. (동시에 전멸했을 때는 스파이크 설치 여부에 따라 승패 결정)
- 공격 팀 승리 요건
- 스파이크 설치 및 작동 성공 – 지정된 영역에 스파이크 설치, 작동까지 걸리는 45초 동안 무사히 호위에 성공하면 승리
- 수비 팀 승리 요건
- 스파이크 해체 – 공격팀이 설치한 스파이크를 무사히 해체
- 제한시간 초과 – 공격팀이 제한 시간동안 스파이크를 설치하지 못한 채로 제한 시간이 초과됨
기타 게임 용어
- 에이스(Ace) : 한 명의 플레이어가 상대팀 전원을 상대로 킬을 기록하는 것
- 클러치(Clutch) : 혼자 생존한 플레이어가 다수의 적을 상대로 승리하는 것
- 팀 에이스(Team Ace) : 팀원 전원이 1킬을 기록 후 라운드에서 승리
- 무결점 플레이(Flawless) : 사망 플레이어 없이 상대를 전부 섬멸하여 라운드에서 승리
- 절약왕(Thrifty) : 팀의 장비 가치가 상대팀의 가치보다 낮은 상태에서 승리 (12,500크레드 차이 이상)
주요 리그 및 대회
대회
발로란트 챔피언스 (Valorant Champions)
발로란트 개발한 게임사 라이엇 게임즈가 주관하는 e스포츠 대회로, 발로란트를 다루는 토너먼트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롤드컵’과 비슷한 위상을 지니기에 국내에서는 ‘발드컵’이라고 부르며, 각 국제 리그에서 4팀 씩 총 16팀이 참가하게 됩니다.
총 상금 규모는 $2.25m이며, 우승팀은 $1m(한화 약 14억)를 받게 됩니다.
발로란트 마스터즈 (Valorant Masters)
마찬가지로 라이엇 게임즈가 주관하는 발로란트 대회로, 발로란트 챔피언스 다음의 위상을 가진 토너먼트입니다.
각 지역 리그 상위권 팀이 참가하여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리그
국제 리그 (Valorant Champions Tour)
대표적인 발로란트 정규 리그는 4개의 대륙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아메리카스 리그(VCT Americas) : 북미와 남미 지역을 합친 아메리카 대륙 국제 리그입니다.
-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차이나 리그(VCT CN) : 중국 단일 국가에서 펼쳐지는 국제 리그입니다.
-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퍼시픽 리그(VCT Pacific) :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동부 대륙과 오세아니아 대륙을 합친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제 리그입니다. 대한민국 프로팀이 속해있는 리그이기도 합니다.
-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 EMEA 리그(VCT EMEA) : 유럽, 중동, 아프리카 대륙의 프로팀들이 참가하는 국제 리그입니다.
챌린저스 (Valorant Challengers Ascension)
각 대륙에 속해있는 국가에서 펼쳐지는 리그로, 상술한 국제 리그 창설 이후 2부 리그 정도의 위상을 가진 리그라고 보면 됩니다.
아메리카스, 차이나, 퍼시픽, EMEA를 통틀어 현재 25개의 지역별 발로란트 챌린저스 리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발로란트 베팅 전략
최근 전적 분석
베팅에 앞서 시합에 출전하는 로스터 멤버들의 최근 전적을 통해 컨디션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전적이나 리그·대회에서의 전적도 중요하지만, 최근 플레이 한 매치의 경기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훨씬 더 다음의 폼을 예상하기 용이합니다.
[DAK.GG]나 [Valorant.OP.GG]같은 게임 전적 분석 사이트에서 최근 매치 결과 및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스탯 및 요원 별 경기력도 확인할 수 있으니, 베팅 전 반드시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베팅 옵션 활용
상술했던 것처럼 발로란트는 경쟁이 여러 세트와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경기 전반적인 결과에 베팅하는 것보다, 여러 번에 걸쳐서 베팅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트·라운드 핸디캡 및 언오버와 같은 베팅 옵션을 활용할 수 있고, 라이브 베팅 혹은 메인 이벤트 베팅 시에는 게임 요소에 대한 베팅(킬 수, 에이스 여부 등)도 가능합니다.
이 전략은, 소액으로 꾸준히 베팅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베팅 시에는 반드시 금액 조절 계획을 세우고 베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 파악
발로란트는 현재도 활발하게 업데이트 및 패치가 진행되고 있는 게임이기에, 그 과정에 생기는 메타의 변화·신규 캐릭터 추가 등 게임 내 생태계 변화를 캐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발로란트의 경우 현재 게임 패치는 보통 2주에 한번 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1개월 이상의 게임 및 전략 정보는 어느 정도 필터링하여 습득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발로란트 패치 노트 [링크]
직접 플레이하여 메타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좋으나, 그럴 여건이 되지 못한다면 활성화 되어 있는 발로란트 커뮤니티 [1][2]에서 다른 유저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습니다.
발로란트 베팅 사이트 추천?
발로란트는 현재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과언이 아닐 만큼 흥행 중인 게임이긴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리그 오브 레전드의 위상에 밀리기에 베팅을 지원하지 않는 업체가 많습니다.
또 해외 베팅 업체라 하더라도 CS(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나 DOTA2에 비하면 아직 베팅 옵션이 적다던지 라이브 스트리밍까지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발로란트 베팅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 최대한 많은 발로란트 대회·리그 베팅 지원
- 다양한 베팅 옵션 및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제공
필자는 위 두 조건을 충족하는 업체로 원엑스벳(1XBET)을 추천드리며, 원엑스벳의 경우 발로란트 국제·챌린저스 경기 뿐 아니라 SOOP 토너먼트와 같은 국내 대회 베팅도 지원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 멀티 라이브 같은 기능을 이용하여 중계를 보며 실시간 베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흥미와 수익성 측면에서도 훨씬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