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의 목차
테니스 코트
테니스 코트 알아보기
테니스 배팅에 앞서 다양한 분석요소들이 있으나 우리는 테니스 경기가 어디서, 어떤 코트에서 치뤄지는지 반드시 알아야한다.
테니스 코트가 경기에 어떤 영향을 주냐고?
테니스의 경우 그라운드의 재질 즉 코트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각 코트마다 공의 속도나 바운드가 다 다르다.
이 말은 각 코트 별 선수들의 기량 및 스타일이 분명히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테니스 코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테니스 코트 종류
코트 종류 소개에 앞서 테니스는 메이저 대회인 그랜드 슬램이 있다.
이 대회에는 4개로 나뉘어지는데 각 대회마다 사용되는 코트가 모두 다르다.
하드 코트
하드 코트는 가장 대중적이며 익숙한 코트로 호주 오픈과 US 오픈 대회 때 사용되는 코트이다.
아스팔트 및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 매우 깔끔하기 때문에 모래나 먼지 등이 간섭하지 않으며 코트 표면이 단단하다.
따라서 바운드가 낮고 공이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불규칙한 바운드가 없어 선수들의 구력이나 스타일을 제외하고는 공평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단한 코트 특성상 플레이어에게 신체적 피로도를 많이 전달하며 쉽게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달리다 미끄러지면서 샷을 치기가 매우 제한적이다.
클레이 코트
클레이 코트의 경우 붉은색을 띄고 있으며 프랑스 오픈 대회 때 사용되는 코트이다.
코트의 재질은 흙으로 되어있어 공에 마찰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바운드가 높게 뛰며 공의 속도는 느려지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서브가 강한 선수들이 불리하며 랠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수비적 플레이 스타일을 가진 베이스 라이너에게 유리하게 적용되기도 한다.
또한 재질 특성상 불규칙 바운드가 생길 우려가 있고 관리가 매우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잔디 코트
잔디 코트는 윔블던 대회에서 사용되는 코트이다.
잔디의 특성상 공이 매우 빠르며 바운드가 가장 낮아지기 때문에 서브가 강한 선수들에게 매우 유리하게 적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경기를 하다보면 잔디가 손상이 되기 때문에 바운드가 달라질 수 있으며 유지 및 관리 비용이 상당하다는 단점이 있다.
테니스 코트 배팅에 어떤 영향을?
이처럼 테니스 코트는 저마다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선수들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테니스 배팅을 하기 전 반드시 어떤 대회 경기인지 어느 코트에서 이루어지는지를 반드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테니스는 각 선수들마다 본인마다 가지고 있는 플레이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선수 별 유리한 코트가 반드시 있다.
예를 들자면 대표적인 테니스 선수이자 스타인 라파엘 나달 선수로 클레이 코트에서 90%가 넘는 승률을 보이며 클레이 코트의 신으로 불린다.
이는 나달의 베이스라이너 플레이스타일과 빠른 발, 강한 체력 등이 클레이 코트와 엄청난 시너지를 이뤄내며 나달의 테니스 센스가 더해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테니스 코트의 특성을 알고 선수들을 분석하며 테니스 배팅에 다가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스포츠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