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의 목차
스타크래프트에 대해
스타 시리즈와 e스포츠
스타크래프트는 미국의 유명 게임 개발사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게임 시리즈입니다.
그 중 첫번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크래프트는 국내에 e스포츠라는 거대한 게임 문화 및 산업이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타크래프트가 유독 이러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원인은 바로 장르의 특성에서 기인하게 됩니다.
흔히 전략 시뮬레이션이라고 부르는 RTS(Real-Time Strategy) 장르는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자원을 관리하고 유닛을 지휘하는 전략적 요소가 중심이 되는 게임 장르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이 RTS라는 장르의 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함으로써, 게임이 진행될 때 마다 전략적 사고와 심리전 그리고 빠른 판단력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게임의 깊이는 각기 다른 세 종족(테란·프로토스·저그)라는 고유한 게임 시스템과 결합하여 지속적인 흥미를 제공했고, 높은 경기 수준을 원하는 팬들의 니즈에 맞춰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 때를 기점으로 국내에 ‘프로게이머’ 라는 직업 및 ‘e스포츠’라는 개념이 정립되었기에, 스타크래프트는 e스포츠 문화 확산의 초석을 다진 게임 시리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베팅에서의 스타크래프트
현재 e스포츠 문화의 메인을 담당하고 있는 LOL(리그 오브 레전드), 도타2와 같은 AOS 장르 역시 스타의 영향을 받아 전략성이 강화된 게임 장르라 봐도 무방한데요.
애초에 AOS(Aeon of Strife)라는 용어 자체가 스타크래프트의 게임 모드 중 하나인 유즈맵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입니다.
스타가 등장하기 전, 즉 e스포츠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전에는 이러한 게임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요소들이 단순 놀이로 치부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가 흥행하면서 이러한 게임 역시 일종의 ‘마인드 스포츠’로 취급받기 시작했고, 그래서 e스포츠라는 용어가 적극적으로 사용된 것이죠.
그러다 보니 2010년 대에 들어 스포츠 베팅 시장에서도 점차 e스포츠에 관련된 베팅을 허용하기 시작했는데요.
리그 오브 레전드(아시아·유럽)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북미)가 대세를 이루어면서 스타는 더 이상 메인 베팅 이벤트라고 보기는 힘든 실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민속 놀이라고 불릴 만큼 오랜 기간 사랑 받고 있으며 SSL(아프리카TV 스타리그)로 인한 토너먼트 명맥 유지, 거기에 20년만의 리마스터가 이루어지면서 제 2의 전성기가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e스포츠 산업이 날로 발전하면서 베팅 옵션이나 배당 역시 과거에 비해 높은 정확도로 제공되기에,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성공적인 스타크래프트 베팅을 위한 안전하고 수익성 있는 베팅 전략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및 대회 알아보기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초기작을 포함하면 20년이 훌쩍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게임 시리즈입니다.
그 과정에서 확장팩, 차기작, 리마스터 등 다양한 혁신이 일어났으며, 그만큼 오랜 기간 관심을 받아오며 많은 토너먼트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어떻게 나뉘어 지는지, 그리고 관련한 대회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
보통 스타크래프트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게임이자, 정확히는 ‘브루드 워’라는 확장팩이 적용된 초기작을 의미했습니다.
후술할 차기작 스타크래프트2 등장 후에도 대중들 사이에서는 훨씬 높은 인기를 구가한 작품이며, 완벽에 가까운 종족 밸런스와 오랜 역사로 쌓인 다양한 전략이 특징입니다.
20주년을 맞이하여 대대적인 그래픽 개편(리마스터)이 이루어지면서 프로 리그 사장 이후에도 인플루언서 및 각종 플랫폼에서 크고 작은 토너먼트가 개최되어 명맥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스타 1 베팅 특징
장점
- 전략의 깊이 – 스타크래프트 1은 출시부터 리마스터를 포함하여 2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축적된 전략 및 작전이 상당히 많으며 이는 경기 관전을 매우 흥미진진하게 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뛰어난 밸런스 – 스타크래프트가 오랜 기간 사랑받을 수 있었던 요소로, 바로 플레이 가능한 종족 간의 파워 밸런스가 비교적 균등하다는 점입니다. 종족의 장점을 살리거나 상성을 극복하기 위해 약점을 극복하는 전략들이 많이 개발되면서, 예측하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 숙련된 플레이어와 베터 –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높은 경기 수준을 보여주는 플레이어가 많으며, 아직까지도 활동하고 있는 프로게이머들도 많기 때문에 경기와 대회의 전반적인 운영이 안정적인 편입니다. 또 그만큼 팬들의 안목도 뛰어나기에 베팅 전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
- 높은 진입장벽 – 과거부터 프로리그를 봐왔거나 직접 게임을 플레이 해 본 세대라면 문제가 없지만, 현대의 그래픽과 게임 트렌드에 익숙한 세대라면 경기를 보는 것이 진입 장벽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 제한된 데이터 –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최신 게임들에 비해 경기 내용이라던지 선수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데이터는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
스타크래프트 2는 이전 작 스타크래프트 1의 역대급 흥행으로 인해 큰 기대를 받고 출시된 게임으로써, 전작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코어팬층을 보유한 작품입니다.
향상된 그래픽과 보는 재미, 거기에 e스포츠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리면서 한 때 리그 오브 레전드와 함께 국내 e스포츠 베팅을 대표했습니다.
현재는 부족한 인재풀과 RTS 장르의 약세로 이전만은 못한 흥행을 보여주고 있으나, 해외에서는 여전히 수요가 꾸준히 있기 때문에 대회 및 경기는 꾸준히 개최되고 있습니다.
스타 2 베팅 특징
장점
- 대회와 리그 – 출시된 지는 10년이 넘었고, 지금 나오는 게임들에 많이 밀려났지만 그래도 해외로 눈을 돌리면 꾸준히 일정 규모의 대회나 리그 경기가 개최되고 있어, 베팅할 만한 경기가 잘 업데이트 되는 편입니다.
- 풍부한 데이터 – 상술한 대로 e스포츠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할 때 발매된 게임이기에 베팅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있어 전작에 비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국내에서의 하락세 – 리그 오브 레전드가 국내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고, 업데이트나 패치가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하면서 국내에서는 이미 전성기가 끝난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작에 비해 떨어지는 전략성 – 이전작이 너무 대작이기도 하지만, 그래픽을 제외하면 전략성이라던가 밸런스 측면에서도 스타크래프트 1에 비해 많이 밀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흥미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요 대회
스타크래프트 1 토너먼트
숲 스타 리그(SSL)
주식회사 숲(前아프리카 TV)이 주관하는 스타크래프트 1 리마스터 대회로 과거 VANT 36.5 대국민 스타리그를 전신으로 삼고 있는 대회입니다.
프로 스타리그 이후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토너먼트라고 보면 되며, 과거 스타 프로게이머로써 명성을 떨쳤던 선수들이 참가할 정도로 경기 수준이 높은 대회입니다.
조별 예선을 치룬 후 24강전 부터 시작해 최종 우승자를 뽑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스타크래프트 2 대회
ESL Masters
대표적인 스타크래프트2 글로벌 토너먼트로, 세계적인 e스포츠 기업인 ESL(Electronic Sports League)가 주관하고 있습니다.
총 지역 시드로 선별된 인원을 포함하여 총 48명의 참가자가 여러 단계의 스테이지를 통해 우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4강 진출자에게는 사우디에서 개최되는 총 상금 100만 달러 규모의(한화 약 14억) Esports World Cup의 출전 자격이 부여됩니다.
GSL
아프리카 TV가 주관하는 스타크래프트2 대회로, 2010년에 설립되어 14년 동안 운영된 리그입니다.
온라인 예선을 거친 후 총 16명의 참가자가 결선 토너먼트를 치루게 됩니다.
8강까지는 3세트 2선승, 4강은 5세트 3선승을 진출자를 가리고 최종 우승은 결승전에서 7세트 중 4선승을 거둔 사람이 차지하게 됩니다.
다만 국내에서의 스타2 흥행 부진으로 상금 규모가 줄어들고 있어, 글로벌 위상력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IEM Masters
ESL이 주최하는 하위 토너먼트로, 폴란드의 카토비체에서 개최되는 대회입니다.
총 상금 규모는 50만 달러이며, 24명의 참가자가 그룹 스테이지와 플레이오프를 통해 우승자를 가립니다.
스타크래프트 베팅 핵심 전략은?
스타크래프트 1
최대한 많은 경기를 볼 것
위에서 얘기 했던 대로 스타크래프트 1의 경우 세계적으로 보면 공식적인 리그 대신 SOOP과 같은 인터넷 플랫폼이나 이벤트성으로 열리는 토너먼트 베팅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여전히 구체적인 최신 경기 데이터를 얻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20년 넘게 게임이 사랑받으면서, 과거 스타리그에서 활동한 프로게이머 출신 선수들이 여전히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선수들이 토너먼트에 참가하는 경우 과거 경기 기록을 참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인터넷 방송을 하거나 유튜브를 운영하는 경우 라이브나 다시보기 영상을 통해 최신 플레이를 체크하여 선수의 폼이나 게임 운영 방식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최대한 많은 경기를 시청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2
선수 데이터 분석
스타크래프트 2는 전작인 브루드 워에 비하면 데이터베이스가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경기에 베팅하기 전에 선수의 전적 및 최근 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타크래프트 2 데이터베이스 [CWAL.GG]에서는 유저의 프로필과 전적, 그리고 그 밖의 데이터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레더 전적 사이트 [NEPHEST]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전적 및 데이터 사이트들은 대개 후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스타크래프트2는 점차 E스포츠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잃는 추세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데이터 사이트를 확보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통 노하우
경기 메타 분석
스타 1&2 모두에 적용되는 가장 성공적인 베팅 전략은, 바로 바뀌는 게임 메타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 입니다.
과거 스타 1의 경우 기존 밸런스가 너무 좋았기에 기존에 정립된 경기 운영 방식이 활용되었지만, 리마스터 이후부터는 사소한 디테일이 많이 추가되면서 경기 메타 역시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스타 2는 아직까지도 패치 및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매번 종족 간 밸런스 및 트렌드가 되는 메타가 자주 바뀌며, 이는 패치노트 혹은 게임 커뮤니티의 언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기 운영 방식이 대세가 되냐에 따라 상성이라던지 선수 개개인에게 큰 어드밴티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동향을 파악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의 경우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의 패치노트 내역을 통해 게임 밸런스 변화 및 버그 수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팅 옵션 활용
피지컬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는 플레이어도 있지만, 피지컬에서 밀리더라도 상대의 전략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난 플레이어 유형도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 승패 예측 보다 다양한 베팅 옵션을 활용하는 것도 성공적인 스타 베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토너먼트의 경우 대개 경기 시간 여부와는 상관없이 3세트 내지 최대 5세트를 먼저 선취한 선수가 시합에서 이기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세트 베팅 방식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플레이어는 빠른 빌드업 능력과 기습이, B플레이어는 노련한 경기 운영 및 다양한 메타 활용이 장점이라면 탐색전에 해당하는 초반 세트에는 A의 우세를, 서로 파악이 끝난 후반 세트에는 B의 우세를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이렇게 베팅 옵션을 활용할 수만 있다면 실시간 베팅을 통한 수익성·핸디캡 베팅을 통한 안정성 등 자신에게 유리한 대로 스타크래프트 베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스타크래프트 베팅 시 활용 가능한 베팅 옵션
- 승/패 (세트 별로 베팅 가능)
- 세트 언오버
- 세트 핸디캡
- 정확한 세트 스코어
추천 베팅 사이트?
스타크래프트를 포함한 e스포츠 베팅은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최대한 많은 경기와 베팅 옵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인기 e스포츠 종목이 아니면 아예 베팅을 지원하지 않은 업체가 많기 때문에 꼭 해당 업체가 스타크래프트 베팅을 지원하는 지 사전에 확인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 관련 포스팅